가해자가 있는 대인 공포증

왕 따(패각 추방)의 사회적 마음 속을 해부

 친밀관계에서 패각 추방은 침묵으로 대우 한다. 차가운 시선을 파트너에게 보낸다. 소집단에서 패각 추방이 왕 따 이다. 학교에서 타임 아웃, 군 사관학교에서 침묵, 직장, 감옥, 종교 단체에서 피하는 행동, 카토릭에서 의사 단절(ex-communication) 등이다. 동물도 따돌림 즉 패각 추방을 사용한다. 구성원을 그룹으로부터 쫓아낸다. 신체적 패각 추방은 목표물로부터 신체적으로 분리 시킨다. 개인은 더 이상 목표물을 알려고 하지 않고 상호작용 관계를 하지 않는다. 이것을 사회적 패각 추방이라고 부른다. 전화나 e-메일을 주고 받는 것을 하지 않는다. 이것을 가상 사이버 패각 추방이라고 부른다. 타킷을 완전히 무시한다. 눈길주기의 정도, 말의 빈도수 구두어도 감정 요소가 없는 퉁명스런 어투가 된다. 문제를 직면하기 싫어하고 침묵으로 남아 있기를 원한다. 말로써 직면하지 못하다고 느끼거나 쉽게 좌절한다. 문제가 악화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눈을 피하고 입을 닫아버린다.

인간의 4가지 기본 욕구가 패각 추방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패각 추방은 소속감의 욕구, 컨트롤 욕구, 자긍심과 의미 깊은 존재의 욕구를 박탈해버린다. 이 4가지 욕구는 인간의 정신건강에 기본이 된다.

소속감의 욕구는 적어도 인간은 몇몇 사람에게 소속되어 있다는 느낌을 말한다. 개인은 적어도 그들이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성공을 하기 위해 소속감이 없이는 고통 속에 산다.

자긍심은 효과적인 행동이 수단이 된다. 사람들은 자신의 존재를 가치 있게 의미 있게 지각하는 욕구가 있다.

어떻게 패각 추방이 4가지 욕구를 위협하는가? 패각 추방이 되었을 때 타킷은 무시되고 배제되어 있다. 소속감을 잃어버린다. 신체적 직면이나 논쟁할 때 소속감이 연결되어 있으면 힘이 생긴다. 이러한 연결이 없으면 소속감이 단절된다. 주고 받는 것이 없다. 타킷이 어떤 말을 해도 반응이 없다. 패각 추방이 본질적으로 처벌이기 때문에 타킷은 컨트롤을 할 수가 없다. 자신감에 직접 공격이다. 다른 사람의 눈을 통해서 자신감에 직접 공격을 하는 것이다.

많은 문화권에서는 패각 추방을 곧 사회적 죽음이었다. 삶이 타킷의 실패로 죽은 것처럼 보였다. 패각 추방에 대한 즉각적 반응행동은 부정적 감정과 다친 감정이다. 욕구에 대한 단기 위협은 위협을 수리하거나 다시 회복하려고 한다. 소속감에 위협은 자신을 다른 그룹 속에 있다고 회상함으로써 수리할 수 있다.

컨트롤의 상실은 자신이 컨트롤하려는 시도로 나타난다. 자긍심의 위협은 다른 형태의 자아 긍정을 얻으려는 형태로 나타난다. 의미 깊은 존재의 위협은 죽음으로부터 자신을 소외 시키려는 것을 막을 완충 지대를 강화 시킨다. 패각 추방의 단기적 반응은 수리하려는 대응 행동을 당기게 한다. 위협을 수리하려는 시도는 제한을 가지게 된다. 지속적인 반대의 노출 이후에 상실 욕구의 내면화가 일어난다. 고립감, 컨트롤 상실, 절망 감정, 자긍심의 위협, 우울증, 그리고 죽음의 회상, 의미 없는 존재와 자살 생각을 한다.

패각 추방에 노출된 장기적인 결과는 파괴적 감정을 가져다 준다. 타킷에서 위협 받고 느꼈던 측근의 일부가 가해자로 나타난다. 컨트롤과 소속감을 얻으려는 시도에서 패각 추방의 가해자가 된다. 처벌적인 패각 추방의 효과는 상당한 컨트롤이 증가 하였다. 침묵의 위협은 컨트롤의 증가를 가져 왔다. 침묵의 위협을 보여줌으로써 소속감과 컨트롤 감각이 증가 되었다. 공놀이에서 참가자들이 배제되었고 대화 조차 거부를 받게 되자 참가자들은 더욱 열심히 참여하려고 했다. 이것은 그룹에 소속감을 다시 얻으려는 시도로 보았다.

자긍심이 낮은 사람은 조작적 전술을 많이 쓰고 자긍심이 높은 사람은 말하고 싶지 않는 사람과 관계를 끊기 위해서 패각 추방을 사용했다. 타킷이 위협을 느끼고 있을 때 가해자는 자아 강화의 힘을 경험했다. 가해자는 처벌적 에피소드를 증가 시킴으로써 신분 상승을 느끼고 소속감이 증가되고 자아의 힘이 증가 되었다. 가해자는 상황 컨트롤 감각의 증가를 느끼고 소속감이 증가 되었다.

대물림의 느낌이 피해자의 여러 가지 형태의 패각 추방의 결과로 변했다. 가해자의 느낌이 패각 추방의 결과로 변화를 가져왔다. 컨트롤 감각이 증가 되었다. 방어를 제외하면 모든 동기를 목적으로 패각 추방이 사용된다. 동기가 처벌적일 때는 자긍심이 증가 되었다. 소속감이 증가 되었다. 자아 강화와 힘의 증가를 느꼈다. 처벌의 동기는 자신감의 증가 분노의 증가 사과가 감소 했다. 가해자는 분노를 더욱 느끼고 참회가 없었다. 어떤 사람은 왕 따 시킨 후에 자기 자신을 더욱 좋아 했다.

자신을 자아 위협을 막기 위해서 패각 추방할 때는 자신을 좋아하는 감정이 낮았다. 처벌적인 패각 추방은 상대적으로 분노를 증가 시키는 결과를 가져 왔다. 반응행동으로 가해자가 된 것이었다. 이것은 다시 가해자가 왕 따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 자아 지속을 위한 패각 추방 효과를 생산 했다. 가해자는 침묵을 다루게 될 때 왕따의 피해자가 가지는 어려움을 인정했다. 가해자는 그들이 결정하는 일시적으로 컨트롤 감각을 즐겼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가면서 그들이 다른 사람에 대해서 즐기는 컨트롤이 점차로 침묵으로 자신이 컨트롤을 당한다는 느낌으로 급변했다. 체면을 잃지 않기 위해서 왕 따를 계속하는 방법 이외에는 다른 선택이 없다고 느낀다.

때때로 관계를 수리하고 회복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고 인정하고 있지만 멈출 수가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침묵을 다루는데 의존을 감소 시키는 한가지 방법은 그들을 알게 하는 것이다. 그들이 사용하는 침묵과 빈도수를 기록하게 하고 그 결과를 알게 하는 것이다. 패각 추방이 신체 폭력, 체포, 평생 동안의 손해로 갈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